사마소방병국정 파유의의 장사가충 청차위로위명 견사관변 소즉사충지수춘 여탄상견
사마소는 국정을 장악해 의심의 의도가 있어 장사 가충이 청하길 위로를 명분으로 사신을 보내 변화를 살피자고 하니 사마소는 가충을 수춘에 보내 제갈탄과 만나게 했다.
誕留充宴?, 與語時事, 充用言探試道:“
위나라 군주 탁발홍이 태자에게 황위를 전해주고 자신은 숭광궁에 있다가 유연이 위나라를 침범해 오니 탁발홍은 대를 잇는 군주 나이가 어려 군사를 다스리지 못하고 다시 병사를 감독해 북쪽을 토벌해 오랑캐를 몰아내었다.
嗣復南巡西幸, 一再外出, 這位淫?不貞的馮太后, 樂得與李奕朝歡暮樂, 共
却說李固, 杜喬, 雖相繼免職, 尙在都中居住;(何不速歸?)
각설이고 두교 수상계면직 상재도중거주 하불속귀
각설하고 이고와 두교는 비록 계속 면직되어도 아직 도읍안에서 거주하고 있었다. (어찌 빨리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가?)
外戚中宦, 統因他平素抗直, 引爲大患。
외척중환 통인타평소항직
却說諸葛恪劍履上殿, 見過吳主孫亮, 列席?酒, 恪辭不能?. (無非防他下毒。)
각설제갈각검리상전 견과오주손량 열석음주 각사불능음 무비방타하독
劍履上殿:신하가 황제를 알현할 때 누리는 특수한 대우의 일종. 신하가 전각으로 들어가 천자를 알현할 때는 반드시 패검(佩劍)을 풀고 신발을 벗어 대
중의 하나이다.
(2) ‘삼국지연의‘의 기원과 성립
①‘삼국지연의’ 의 기원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다. 연의란 역사 사실에 근거하여 일부 세 절들을 첨가한, 장회체로 된 소설을 말한다. 이 소설은 중국에서 처음 나왔고 가장 큰 성 과를 거둔 장편 역사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주우생은 고건과 같이 이원충을 막으러 나갔다가 고건이 틈을 보고 이주우생을 찔러 죽여 이원충과 군사를 모아 이주우생 수급을 지니고 주민을 협박해 항복하게 하며 곧 이원충을 남겨 은주를 지키게 하며 자신은 수급을 가지고 고환에게 보고했다.
歡撫膺道:“今日只好決計造反了!”
환무응
연의 [ 三國志演義 ]
중국 원나라 때의 소설가 나관중이 지은 장편 역사소설.
중국 4대기서(四大奇書)의 하나로,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며, 또한 삼국의 정사(正史)를 알기 쉬운 말로 이야기한 책이라는 뜻에서 《삼국지평화(三國志平話)》라고도 부른다. 진수(陳壽)의 《삼국
서론
역사는 통합과 분열의 순환이라는 사이클을 돌면서, 생성, 통합의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여기 삼국지의 생성과 동시에 분열과 혼란의 시기가 지나가고 , 통합의 길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삼국지의 끝을 바라보며 이 글을 한자, 한자 적어내려 가려고 한다.
삼국연의 첫머리와 마지막구절에서 “
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 {수당양조지전(隋唐兩朝志傳)} {잔당오대사연의전(殘唐五代史演義傳)} {삼수평요전(三遂平妖傳)}이 있고, 희곡에는 {조태조용호풍운회(趙太祖龍虎風雲會)}가 있다.
<진수의 정사 삼국지>
그 당시의 사료 하나하나를 모아 삼국지를 만들어낸 진수는 촉의 파서군 안한현 출신